2020년 12월 16일 수요성서연구

posted Dec 16, 2020 Views 65 Likes 0 Replies 0

누가복음 강해 누가복음 24장 36-49절

 

 

1. 이 때 그들에게 누가 나타났읍니까(36) ? 제자들은 왜 두려워 했으며 예수님은 자신의 몸의 부활을 어떻게 확증해 주셨읍니까 (37 - 43) ?

 

 

 

 

 

 

 

2. 예수님은 제자들이 무엇을 깨닫도록 도와주셨읍니까(44, 45) ? 성경에 그리스도의 사역과 복음역사에 관해 어떤 사실이 기록되어 있읍니까(46. 47) ?

 

 

 

 

 

 

3.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을 통해 인생들이 어떤 축복을 누리게 되었습니까 ? 이것이 왜 모든 족속에게 전파되어야 합니까 ?

 

 

 

 

 

 

 

 

4.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무슨 사명을 주셨읍니까(48) ? 그들이 어떻게 이 사명을 감당할 수 있읍니까(49) ?

 

 

 

 

 

 

 

 

 

생각하기

 

 

1. 너희에게 평안이 있을지어다.

 

 

예수님을 만난 엠마오의 두제자들이 예루살렘성안에 있는 마가의 다락방으로 갔습니다. 그 곳에는 열한 제자및 그들과 함께 한 자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들을 만나 예수님을 만난 이야기를 합니다.

하지만 제자들은 예수님의 부활을 받아 들일 수 없었습니다.

유대인들이 두려워 문을 닫아 두었습니다.

그 때 주님께서 그들 가운데 서서 “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찌어다.” 하면서 인사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제자들은 놀라고 무서워 하였습니다. 문을 닫아두었는데 갑자기 그들 가운데 나셨기 때문입니다.

 

그런 제자들에게 손과 발을 보이시면서 주님은 나를 만져보라고 하십니다.(39절) 손과 발을 십자가에 달리신 흔적이 있는 곳이었습니다.

하지만 제자들은 기뻤지만 여전히 믿지 못하였습니다.

그런 그들에게 예수님은 먹을 것을 달라고 요구하십니다. 구운 생선 한 토막을 가져오자 예수님을 그것을 그들 앞에서 드셨습니다.

 

드디어 제자들은 유령이 아닌 예수님을 만나게 된 것입니다. 보고 듣고 만져본 살아계신 예수님의 증인이 된 것입니다.

 

 

제자들은 이 사실을 오순절 성령강림 이후 “이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신지라 우리가 다 이 일에 증인이로다”(행 2:31). 증거합니다.

 

사도행전은 이 사실을 세상에 증거하는 제자들의 역사를 쓰고 있습니다.

 

공회 앞에 끌려간 사도들이 대제사장과 사두개인의 당파에게 끌려가 한 말

“너희가 나무에 달아 죽인 예수를 우리 조상의 하나님이 살리시고 이스라엘에게 회개함과 죄 사함을 주시려고 그를 오른손으로 높이사 임금과 구주로 삼으셨느니라 우리는 이 일에 증인이요”(행 5:32).

 

베드로가 이방인 고넬료 집에서 증거한 말 “우리는 유대인의 땅과 예루살렘에서 그가 행하신 모든 일에 증인이라 그를 그들이 나무에 달려 죽였으나 하나님이 사흘 만에 다시 살리사 나타내시되 모든 백성에게 하신 것이 아니요 오직 미리 택하신 증인 곧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신 후 그를 모시고 음식을 먹은 우리에게 하신 것이라”(행 10:39-41).

 

 

2. 그들의 마음을 열어 성경을 깨닫게 하시고

그리고 주님은 제자들에게 엠마오로 가던 두 제자에게 처럼 말씀을 깨닫게 하십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연이 아니라 이미 하나님께서 말씀을 통하여 준비하신 일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중요합니다.

 

예수님이 제자들과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면서 “선지자들을 통하여 기록된 모든 것이 인자에게 응하리라 인자가 이방인들에게 넘겨져 희롱을 당하고 능욕을 당하고 침뱉음을 당하겠으며 그들은 채찍질하고 그를 죽일 것이나 그는 삼 일 만에 살아나리라” 말씀하셨지만 그들은 이것을 하나도 깨닫지 못했습니다(눅 18:31-34).

 

 

요한은 예수님이 묻히신 무덤이 빈 것을 보고 예수님의 부활을 믿었지만 성경에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야 하리라 하신 말씀을 아직 알지 못하였습니다(요 20:9).

 

주님은 제자들과 함께 하시면서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기록된 말씀이 자신을 가리키고 있음을 제자들에게 말씀하시면서 그들의 마음을 열어 성경을 깨닫게 하셨습니다

 

구약성경을 구분하는 율법서 토라- “모세의 율법”(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선지서 네비임 -“선지자의 글”(여호수아부터 에스더까지의 전선지서, 이사야부터 말라기까지 후선지서), 그리고 시가서 케투빔 - 시편(욥기부터 아가서까지의 시가서)

구약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말씀인 것은 제자들에게 가르쳐 주신 것입니다. 아니 다시 확인시켜 주신 것입니다.

 

그리고 “너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이라.” 는 사명을 주셨습니다.

 

 

3. 증인의 조건 “ 위로부터 오는 능력을 입어야 함”

 

볼지어다 내가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으로 입혀질 때까지 이 성에 머물라 하시니라. 49절

 

연약한 제자들이 힘 있게 예수님을 전파하는 증인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성령, “위로부터” 입혀진 능력 때문이었습니다.

 

성령이 임하였을 때 제자들은 힘 있게 예수님을 선포했습니다.

 

예수님은 부활하셨고 제자들에게 부활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 주셨습니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이 말씀대로 이루진 것임을 제자들에게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리고 제자들에게 성령의 역사를 주셔서 땅끝까지 가서 복음을 증거하게 하셨습니다.

 

우리는 그 성령의 역사 가운데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전해 주신 것은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이며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만드신 세상에서는 어떤 차별도 없이 한 사람 한사람이 소중함을 십자가의 죽음으로 보여주셨고 그리고 죽음이라고 하는 악한 권세가 우리를 누를 수 없음을 부활도 보여 주신 것입니다.

 

 

지금 우리에게 예수님은 여전히 함께 계시면서 우리에게 말씀하고 계십니다.

 

“ 너희는 평안할지어다. ”

 

 

기도제목

 

① 기도회제목 - 코로나로 고통당하고 있는 아르헨티나와 조국 그리고 열방을 치유하여 주시옵소서. 이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치료진 그리고 관계자들에게 굳건히 붙잡아 주시고 하루속히 백신이 개발되도록 지혜를 주옵소서.

 

②이번 일로 믿음이 더 강해 질 수있게.

 

③교회의 연로하신분과 아이들이 있는 가정을 위해

 

#. 아픈성도들을 위해 : 장용현장로님 황명숙권사님 이문숙권사님 민병성권사님 염혜경권사님 김선순권사님 이현숙권사님 박경숙권사님 최정해권사님 김성은권사님 홍미남집사님 김 건권사님 정현희성도님 김영국집사님 현병주성도님 고권주집사님 이한솔간사님 김광평성도님

자녀) 김엘리안 윤다혜

 

#. 민병성권사님 회복을 위해서

 

④목사님의 건강회복을 위하여.

교우들의 가정과 사업, 직장을 위하여

한인사회의 코로나감염자들의 회복을 위하여

 

⑤ 에벤에셀교회(김형일목사)를 위해서 - 교회와 마을을 지켜주시고 악한 마음들이 녹아지게 하옵소서.

 

⑥한국과 외국에 있는 교우들을 위해 기도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XE Login